*설립자 : 청명(靑溟임창순(淳)

*설립목적

1. 연구소는 한국 및 동양의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한문연수를 통한 연구인력 양성과 연구사업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2. 연구소는 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1) 교육사업으로 한문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2) 고전문헌의 조사연구정리, 학술지간행, 고전번역출판,

  (3) 학술발표회개최,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교류사업을 추진한다.

*주요사업

1. 교육사업 : 76년 제1기 한문연수생을 선발한 이래 매년 10명씩 선발하여 3년간 한문교육을 실시, 연수생 전원에게 1인 1실의 연구실이 제공되며 매월 장학금을 지급한다.

2. 연구사업

(1) 연구논문집 『태동고전연구』 발간
(2) 학술심포지움개최
(3) 태동고전국역총서 발간
(4) 외부기관 지원 연구프로젝트

태동고전연구소는 현재 한림대부설로 한림대의 지원을 받으며, 운영중이다. 설립자이신 임창순 선생님은 1999년에 별세하시고, 현재는 김만일 선생님이 소장님으로 계신다. 태동고전연구소는 1년차 사서(四書), 2년차 시경(詩經) 서경(書經), 3년차 주역(周易)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1인 1실이 제공되며 학비는 면제다. 2009년, 올해부터 대학원체제로 개편되었으나, 대학원 등록금 역시 무료다. 또 매월 장학금이 제공된다.
그야말로 마음잡고 공부하기에는 최적의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단, 1년차때는 다른 대학원 수업을 병행할 수 없다)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에 위치해있다.

===============================================================
먼저 솔직히 밝히자면 나 자신이 이곳의 학생이다. (2009년 입학생) 하지만 한문을 공부하는 장소로 두번째로 이곳을 소개한 것은 별다른 꿍꿍이가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다. 30년이 넘는 역사와 튼튼한 후학양성의 체계가 잡혀있고, 다른 걱정없이 공부만 할 수 있는 곳.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이보다 좋은 곳은 없으리라 생각한다.
  처음 태동고전연구소를 접했던 것은 대학교때 각 학교에 붙은 모집공고를 통해서였다. 그때는 막연하고 까마득히만 보였는데, 어느새 내가 그곳에 들어와 있다. 대학교때부터 주위에 한문공부하는 사람들을 통해 입소문을 많이 들었다. 하지만 한문공부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유명하지만, 다른 쪽에서는 아직 잘 모르는 사람도 많은 실정이다.
  그동안 많은 인재를 배출했으며, 지금 그 인재들은 각계 각층에서 명성을 발하고 있다. 교수, 학자, 교사, 연구원등등의 직업과 전공또한 다양하다. 미학, 철학, 국어국문학, 한문학, 종교학과, 사학과, 경제학과, 생명공학과등등 한문과 관련되어 있는 학과는 물론, 한문과는 거리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하는 학과의 출신도 있다. 하지만 모두 한문을 사랑해서 들어온 사람들이다.

다음의 링크는 태동고전연구소의 인터넷 주소이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http://www.hallym.ac.kr/~taedong/index.htm

P.S : 과연 이 글을 보시는 분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는 하지만, 혹시나 저의 생각이 잘 못 되었고, 올린 글 가운데 잘 못 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겸허하게 받아들일 용의가 있습니다.  많은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
2009.11.16~11.18에 태동고전연구소(지곡서당)  2010학년도  신입생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wordmaker.tistory.com/79

===========================================================================
태동고전연구소(지곡서당)  홈페이지 주소가 바뀌었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09/12/09 - [漢文消息] - 태동고전연구소(지곡서당) 홈페이지 주소가 바뀌었습니다.

Posted by 연어술사

한문과 내가 좋아하는 것들..채워갈 곳..
연어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