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앞글과 같은 곳에서 퍼왔습니다.



1. 뇌는 쓸수록 발달한다.

☞ 학습과 훈련을 계속하면 대뇌피질과 해마 모두가 강해 져서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동시에 두뇌도 개발된다.



2. 앞, 뒤가 기억에 잘 남는다.

☞ 어떤 정보의 앞 부분과 뒷 부분이 특히 기억에 잘 남고, 중간 부분은 기억되기 어렵다.

따라서 무엇인가 기억하려 한다면(특히, 영어 단어) 계속 동일한 순서로 암기하는 것보다 순서를 바꾸어 가며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 5일 동안 1시간씩 모두 5시간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하루 5시간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가져온다.

벼락치기 공부도 시험 전날에는 효과가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잊는 속도도 빠르다.




4. 50분 공부, 10분 휴식이 적당하다?

☞ 많은 사람이 이 방법이 좋다고 하지만 이것은 개인적으로 집중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옳다고 할 수 없다. '90분 공부 10분 휴식' 이든 '120분 공부 10분 휴식' 이든 학습과목과 개인 특성에 따라 다르므로 자기의 리듬을 찾아라. 단, 지나치게 짧거나 오래하는 학습은 오히려 역효과를 준다.



5. 휴식 시간이 길면 남는게 없다.

☞ 하루에 2번 공부하는 것과 하루 쉬고 하루 공부하는 방법 중에서 다만 1시간이더라도 하루에 2번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어려운 내용을 공부할 때는 철저히

☞ 어려운 것(특히, 수학, 과학 등)을 공부할 때, 철저한 공부와 대충 여러 번 보는 방법 중에서는 철저히 한 번 공부한 후에 다시 한번 훑어 보는 것이 효과적이다.



7. 술은 기억과 두뇌의 최대의 적이다.

☞ 술을 많이 먹어 필름이 끊기는 현상을 코사코프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반복될 경우 심각한 뇌 손상이 발생한다.
Posted by 연어술사

한문과 내가 좋아하는 것들..채워갈 곳..
연어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