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토() ·토() ·석의()라고도 한다. 구결()이란 ‘입겿’ 또는 ‘입겾’이라는 순 국어의 차자()인데, ‘겿’ 또는 ‘겾’의 어원()은 어떤 사물의 중요한 성질에 곁따르는 부차적인 성질의 뜻을 지닌다. 구결이란 용어는 조선 세조 때의 문헌에 비로소 보이나 《세종실록》에도 세종 10년(1428) 윤() 4월 기해조()에 권근()이 태종()의 명을 받아 마지못하여 《시경()》 《서경()》 《역경()》 등의 토를 지었다는 기록이 있고, 그 주()에 한문을 읽을 때 국어를 구절에 달아 읽는 것을 토라 한다고 하였다. 《문헌촬요()》에는 구결 또는 석의가 정몽주()와 권근에 의하여 이룩되었음을 밝히고 있으나 아마도 우리 민족이 한문을 배우기 시작한 고대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고려시대에는 그것이 확립된 것으로 추측된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 등에서 설총()이 이두()를 지었다는 통설과 함께 “방언으로 구경()을 읽었다().” 또는 “속문()에 능하였다().” “설총이 비명을 지었다().”고 하는 기록은 그가 한문 해독과 작문에 능하고 또 당시 이두 또는 구결을 사용하였다는 것으로 해석되어, 신라 때에도 구결이 있었음을 짐작하게 한다. 결은 (은, 는) ·(이) ·(으로) ·(을) ·(애, 에) ·(이면) ·(리요) ·(이거든) 등과 같이 쓰이기도 하였지만 이를 약체화()하여 (은, 는:의 좌변) ·厼(며:旀의 우변) ·(야:의 가로획) ·(:의 윗부분) ·人(이:의 아래획) ·(면:의 윗획) ·(나:의 좌변) ·亽(라: 罖의 아랫부분) ·厂(애:의 윗변) 등과 같이 한자의 한 부분을 떼어 쓰는 것이 관례였다.

구결은 주로 한자의 음()을 이용하여 표기하였다는 점에서 이두와 비슷하나, 그 사용 목적 및 내용에 있어서 이두와는 확연히 구별된다. 이 구결은 훈민정음이 창제 ·사용되면서부터는 점차 쓰이지 않게 되었다.

설명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기존에 구결표를 보면 여러 형식으로 적혀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이곳 저곳에서 각각 다른 형식의 구결표를 모아왔습니다. 출처가 정확하지 않아 밝히지 못하나, 혹시 보시고 출처를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연어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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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손님 2011.01.05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궁금한 점이 하나 있어서 남깁니다.
    지곡서당에서는 현토를 하지 않는다고 하던데
    현토된 서적을 참조하기 위해 따로 현토를 공부하는 것인가요?

    • 연어술사 2011.01.06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토를 하지 않는 이유는 해석이 한 방향으로 굳어질 것을 우려해서 입니다.

      하지만 기존 언해나 현토가 달려 있는 책을 참고하기 위해서는 현토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언해와 같은 경우 개인이 자신의 편의를 위해 달아놓은 것이 아니라, 국가에서 내놓으라하는 학자들을 불러모아놓고, 만든 것이라서 어느정도의 확실성은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일종의 해석을 위한 올바른 참고답안으로 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기존의 해석을 알고 있어야 그 해석과 다른 해석을 낼 수도 있기 때문에 기존의 해석(주로 주자의 주석으로 된 해석)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 현토라는 것은 대개 주자의 해석과 관련하여 이루어졌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한국에서는요.)

      그렇기에 현토가 달려 있는 책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현토를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토를 공부해둬서 나쁠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가 되겠지요.

      답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더 의문나시는 것이 있다면 질문 주시기 바랍니다.

  2. 손님 2011.01.15 1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까지 본 지곡 출신분들은 한문을 읽을때 현토를 하시는 분들이 없었는데
    일률적으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배척하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혹 지곡서당에서 수학하시는 학생이나 가르치는 교수님들중에
    현토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현토하시면서 한문을 읽으시는 분이 계신가요?

    • 연어술사 2011.01.15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같은 경우는 현토하는 것과 현토하지 않는 것. 둘 다 어느정도의 장, 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과는 현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지 않아서 어떤지는 잘 모르겠네요.)

      한문 초보자의 경우에는 현토가 되어 있는 것이 낫겠죠.
      (앞서 댓글에서 현토가 단 하나밖에 없는 것처럼 이야기했지만, 개인 해석에 따라 현토가 달라지기에 '교정청본'과 '율곡본'의 현토가 다른 예도 있습니다.)

      자기 힘으로 한문문장을 해석하기 어려운데, 조사처럼 현토가 달려있으면 아무래도 한문문장을 보기에 좀 더 용이할 수 있으니까요.

      또 현토가 달려 있는 곳에 따라 띄어쓰기가 어느정도 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해석의 용이함은 더 말할 것이 없을 겁니다.

      이 밑의 말은 현토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현토를 했을 경우에는 해석이 한가지로 굳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조사처럼 현토가 붙어있으니, 다른 해석을 하기에는 무리가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지곡서당을 만드신 청명 임창순 선생님의 생각도 굳어진 한가지 해석만을 주장할 것이 아니라 현토 없이 읽음으로써 학생들이 좀 더 해석을 다양하게 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셨으리라 감히 추측합니다.

      결국 현토를 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 모두가 긍정적인 요소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의문을 해결하는데 자그마한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다른 의문 나는 점이 있으시다면, 다시 댓글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3. 손님 2011.01.15 2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아마 국내 한문 교육 특히 서당식 한문 교육과 민추의 교육등은 현토를 하면서 대부분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지곡서당에 오는 학생들도 이전에는 거의 현토한문을 배웟을텐데요 그 사람들이 전부 지곡에 들어가면서 현토 습관을 바꾸는지 아니면 개개인 호불호에 따라서 지곡서당 내에서도 현토하는 사람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습관이란 바꾸기 쉽지 않은데 만약 학생들이 전부 바꾼다면 아마 그에 걸맞는 학생들이 모두 수긍할 정도의 무토의 장점들이 있을텐데 말이죠

    • 연어술사 2011.01.21 18: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며칠간 블로그에 들어오지 못했습니다.

      우선 역시 제 생각임을 밝고두고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현재는 개인적인 예습, 복습할때 현토를 붙여서 하는지 여부는 개인의 차이라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출신 어떤 선배분께서 원한다면 굳이 현토를 뺄게 아니라 현토를 넣어서 공부해도 상관없다고 이야기하시더군요.

      현재 誦을 할때는 현토가 없이 외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지곡서당에서 1년간 사서를 공부하면서 한권의 책이 끝나거나 중간정도 진도를 마쳤을때 '중간송'과 '총송'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구결을 넣어서 외울경우 외울 분량이 2배정도로 늘어나게 됩니다.

      현토는 해석을 하는 것을 돕는 것이기때문에 해석이 가능하다면 굳이 현토까지 외워서 분량을 2배로 만들어 외우는 것은 아무래도 힘든 일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으로 맹자의 경우 그냥 책을 보고 (천천히) 원문만 읽는데 3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여기에 현토를 붙인다면 외워야할 분량이 더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현토를 알고 있으되, '송'을 할때는 어디어디서 끊어읽어야 하는지만 알아두는 것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견해라 서당의 모든 인원들의 생각을 대변할 수는 없습니다만, 우선 개인적인 입장이나마 밝혀두었습니다.

      질문하시는 분이 서당에 관심이 많으신듯 하네요.

      의문나시는 점 다시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불상사가 없지 않는한 블로그에 자주 확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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