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주로 쓰는 은행은 농협입니다.


집 주위에 농협이 있고, 어딜가나 농협이 있으니, 이용하기에 편리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농협을 애용합니다.

오늘 통장정리를 하려고 인터넷뱅킹을 하던 중 이체 수수료 면제방법에 대한 항목이 있길래 클릭해 보니, 수수료 면제 방법이

1. 중앙회 상품

2. 지역농협 상품

3. 신용카드 상품

이렇게 3항목으로 나와있길래 알아두면 좋겠다 싶고, 다른 분들께도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블로그에 글을 올려봅니다.
(솔직히 제가 거액을 가진 부자라면 수수료쯤이야 라고 생각할테지만, 저는 가난한 학생이므로, 수수료 500원, 800원에도 덜덜떱니다. T.T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농협 수수료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
2009/11/18 - [有用的情報] - 농협 수수료는 얼마일까?


1.먼저 중앙회상품입니다.

(사진 클릭하시면 큰 사진이 떠서 보시기 편하리라 생각합니다.)

샐러리맨 특급통장, Magic Tree, 행복일기 스페셜 이 3가지 상품입니다.

샐러리맨 특급통장과 행복일기 스폐셜은 설명을 보니, 급여통장 설정이나 카드 사용을 통해 수수료 면제를 해주고 있는 듯 하군요.
(단, 샐러리맨 특급통장은 중앙회 CD/ATM기에서만 수수료면제네요. 지역농협에서는 쓰면 안되겠습니다.)

아직 온전한 직업이 없는 저로서는 Magic Tree를 선택하는 길밖에 없겠습니다.

그래서 Magic Tree에 대해 알아보면

입출금이 자유로운 통장임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높네요. 단, 전자금융전용이라서 통장이 없다는 것만이 단점이겠네요.(통장정리하며 잔액을 확인하는 재미는 없겠군요;;)

하지만 지금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금리가 아니고, 수수료!
2010년 12월말까지 한시적인 적용.. 위에 있던 설명과 크게 다름이 없네요. 우선 참고하시라고 적어보았습니다.


2. 지역농협 상품



농협급여통장과 e-조은 통장 2가지 입니다.

역시나 급여통장은 50만원이상이 기준이네요.

그런데 e-조은 통장을 살펴보면 일정조건을 가진 우대금리 대상자에게 매 분기기준으로 수수료혜택이라고 되어 있네요.

일정기준이 뭔지에 대해 의문이 생깁니다.

홈페이지 설명에도 이렇게밖에 안 되어있네요;; 질문을 해서 답변을 받으면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세요~)

3. 신용카드 상품



D-one카드와 행복한 대한민국카드를 발급받으면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가 무료군요. (2009년 12월말까지면 1달 반정도 남았군요;;;)



D-one카드는 기본 연회비 정도를 받는데, 국내전용의 개인경우에는 2000원 정도네요. 혜택도 여러가지가 있구요. 농협 홈페이지에서 일정금액이상 써야 수수료 면제라는 글이 있을줄 알고 찾아봤는데, 현재로는 안 보입니다.
(어디 숨어 있을지도;;)


행복한 대한민국카드 역시 기본 연회비 정도를 받는데, 2000원으로 D-one카드와 같습니다. 역시 일정금액이상을 써야한다는 구절은 안 보이네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면제(2010.12.31까지 면제) 단, 본인회원 명의 계좌만 적용"

이런 구절은 있습니다.


이상으로 농협 수수료 면제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굳이 누가 알려주지 않고, 농협 홈페이지에가면 알 수 있는 사실이긴 하지만, 농협 홈페이지에 가는 것도 번거롭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냥 남들 다 아는 이야기지만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혹시나라도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덧붙이는 글
: 또 하나의 수수료 면제방법을 알게되어 덧붙입니다.

바로 '전자통장'이란 것입니다.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거구요. 평소에 통장이 많으신 분은 여기에 가입하시면 카드하나만 들고 다니시면 되니,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단, 통장과 현금카드를 합쳐놓은 상품이라는 설명은 위에 보이시죠? ^^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의 기능은 없답니다. 이 점 유의해 주시구요.

또 하나의 주의점은 농협의 시스템은 '중앙회'와 '지역농협'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은 모두들 아실 겁니다.

이 '전자통장' 역시 그런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중앙회'에서 만들면, 중앙회에서 발급한 계좌만 넣을 수 있고, '지역농협'에서 만들면 '지역농협'에서 발급한 계좌만 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자주 애용하는 쪽이나 많은 사용하는 계좌 중심으로 만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위 사진의 설명으로는 09년 말까지만 서비스 된다고 하는데.. 연장 여부는 모르겠네요.

다른 블로거님들 글을 보니, 위에 신용카드에 해당되는 것들도, 작년 글에는 08년 말까지만 수수료 면제라고 했는데, 올해에는 09년 말까지로 수정되었으니..

이 '전자통장' 역시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앙회'에 '매직 트리' 하나 가입하시고, '지역농협'에는 '전자통장' 가입해 두시면, 수수료 걱정은 좀 덜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혹시나 글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가차 없는 댓글 부탁드립니다.

========================================================================
2010년 1월 29일 덧붙이는 글

2009년 연말에 발표된 것을 이제 알게 되어 덧붙입니다.

바로 '전자통장'의 수수료 면제가
연장 되었다는 것입니다.

언제까지인지는 나와 있지 않는 걸로봐서 한동안은 쭉~ 계속될 거 같습니다.


저는 연장 안되는 줄 알고 '매직트리' 가입했는데.. 결국 헛수고 였군요. ^^;;

암튼 수수료 면제가 연장된다니 반가운 소식임은 틀림 없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다면, 손가락을 꾸욱!! 눌러주세요~~^^ 

Posted by 연어술사

한문과 내가 좋아하는 것들..채워갈 곳..
연어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