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곧 우리 말로 풀면 자산을 운용하는 기술입니다. 간단히 돈벌기죠. 돈을 버는데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절약.

둘째, 일을 통해서 돈을 버는 것.

셋째,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저는 이 3가지를 가지고 저의 재테크 노하우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Can Tax Cuts Save the Economy?
Can Tax Cuts Save the Economy? by Mike Licht, NotionsCapital.com 저작자 표시

첫째, 절약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사는 것을 즐깁니다.

물론 옷이나 신발같이 직접 입어보고 사야하는 경우는 예외로 하구요.

전자제품이나 책 같은 경우는 제품명만 같다면 차이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오프라인
에서 직접 살펴본 후 온라인에서 여러 사이트를 비교해 본 뒤 쿠폰을 적용하여 삽니다. (단골 구매 사이트가 있다면 마일리지로 할인도 가능하니, 단골 사이트를 정해두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절약한 돈은 그냥 절약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차익을 적금통장이나 cma통장에 모아둡니다. (따로 모아두지 않으면 그냥 써버리는 경우가 많거든요.)



둘째, 돈을 버는 것.

땀흘려 돈 버는 것이 가장 진실되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같은 나이에도 급여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회사의 크고 작음의 문제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능력입니다. 자신의 능력을 키우는 것도 하나의 재테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인정받으면 급여는 자연스레 올라가고, 그렇게 되면 자산을 점차 늘어가게 됩니다. 자신을 위한 투자는 결국 남는 장사입니다.

컴퓨터나 영어, 그밖의 제 2외국어, 자격증등 주위를 둘러보면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저도 여러 가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책도 사고, 학원도 등록해 공부하며 제 몸값을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셋째, 투자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것.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좀 더 신중히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투자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수익으로 이어질 거라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투자는 부동산이나 주식, 펀드 등등 많은 예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고, 남들이 하니 나도 따라간다는 식으로 했다가는 거의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에게 들은 정보는 이미 늦은 정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초보자들은 주식으로 수익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주식의 경우 직접투자인데 지금까지 주식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가 자산이 어느 정도 모이니, 이제 불려볼까? 하는 생각으로 쉽게 달려들기 때문입니다.

분명 힘들게 모은 자산일텐데, 투자는 쉽게 결정하는데서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우선 주식투자에 앞서 여러 책을 읽으며 기본을 쌓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투자를 해서 수익을 내지는 못하지만, 우선은 가지고 있는 돈을 쉽게 투자해서 까먹지 않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심사숙고하며 남의 이야기에 휘둘리기 보다는 제 눈으로 직접 투자할만한 기업을 고르고 있습니다.


bankbook
bankbook by pjer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그밖에도 통장쪼개기는 요즘 시대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저도 통장쪼개기를 통해 단기, 중기, 장기계획 자산을 나누고, 거기에 따라 돈을 나눕니다. 가장 기본적인 예로 cma통장을 활용합니다.

수시입출식이면서도 하루만 맡겨도 이자가 붙으니, 생활비 통장으로 안성맞춤입니다. 더구나 cma통장을 급여통장으로 설정하면 수수료 무료 등의 많은 혜택이 있어서 재테크의 필수 요소입니다.

비상금도 마련해 둡니다. 만일의 사태에 적금을 깨는 경우가 생길 것을 우려해서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주택청약저축을 신청해서 매달 일정금액을 넣고 있습니다. 당장 집을 살 수는 없겠지만, 가능한 빨리 준비해서 우선 1순위를 만들어 두려는 것입니다.


그 외에 평소 생활하면서 신용카드 대신에 체크카드나 선불카드를 이용합니다. 소득공제 혜택도 신용카드는 20%인데 비해, 체크카드는 25%이고, 충동적인 소비를 제한할 수 있기에 체크카드를 애용합니다. 실제로 체크카드의 혜택도 요즘에는 신용카드와 차이가 없기 때문에 쓰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또 요즘은 앞에 이야기한 cma통장과 연계된 체크카드도 많기 때문에 이자는 이자대로 받으면서 혜택도 챙길 수 있습니다.


이상 부족하지만, 저의 재테크 방식이었습니다. 적고나니 부족해서 앞으로도 더 보충해 나가야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제가 일주일 전에 작성해서 자신만의 재테크를 적는 이벤트에 응모한 글입니다.

(댓글 이벤트라서 위에 나오는 사진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당첨자 발표일이 오늘 15일이었습니다.

아침에  웹서핑을 하다가 혹시나 벌써 발표가 났을까?? 생각하다가 혹시나 해서 들어가 봤는데, 그 전날 14일에 이미 발표가 났더군요.
(하루 빨리 알려주다니;;;)

떨리는 마음으로 제 아이디를 찾아 봤습니다.

두근 두근.....

정말 14일은 운이 억세게도 좋은 날이었나봅니다.
(알파벳 순서라서 가슴 졸이면서 확인했습니다..;;)

경품으로 올 책은 전에 윤뽀님이 소개하신 적이 있는 '세상에서 가장 소심한 재테크' 입니다.

윤뽀님 블로그 : [책]  세상에서 가장 소심한 재테크



세상에서 가장 소심한 재테크 - 10점
배성민.반준환 지음/위즈덤하우스

처음 책이 출간 되었을때부터 가지고 싶었던 책인데, 가진 돈은 넉넉치 않아서 어떻게 구할 수 없을까?? 생각하다가 우연히 이 이벤트를 보고 응모했는데, 당첨되었네요.

원하던 거라서 그런지 기쁨도 큽니다. 오면 감사히 읽어봐야겠네요. ^^

다 읽고나서는 리뷰도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소득공제 25% 되는 선불카드 관심 있는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2010/06/04 - [有用的情報] - [삼성올앳카드] 재테크의 MUST HAVE 아이템!




Posted by 연어술사

한문과 내가 좋아하는 것들..채워갈 곳..
연어술사